[주린이탈출] 한국 미국 ETF 추천 한번에 정리하기
요즘 주식 대박 소식이 곳곳에서 들리면서 신규 유입 개미투자자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신규 유입 개미투자자들은 주식이 처음이기 때문에, 그나마 익숙한 코스피의 삼성, 현대차 같은 대형주에 투자하기 마련인데요. 그보다 더 쉽게 한국주식 또는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ETF 가 있습니다.
ETF(상장지수펀드) 는 Exchange Traded Fund 의 약자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주식 파생상품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점과, 펀드와는 다르게 팔고싶을때 아무때나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간단히 말해서 아무때나 팔고살수있는 펀드같은 느낌입니다.
ETF 의 장점으로는,
1. 세부 종목을 고르는 수고를 덜수있다.
2.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팔수있으며, 각 종목을 사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3. ETF 만 구매하더라도 이 자체로 포트폴리오 구성의 효과가 있다.
4. 상품 구성이 다양해 투자자들의 선택 범위가 넓다.
ETF 의 단점으로는,
전체적으로 분산투자 되기 때문에, 한 주식에 집중했을때보다 기대 수익률은 낮을 수 있다.
최초의 ETF 는 미국의 S&P500 지수 펀드로 1993년 1월에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기 시작했으며, 국내에서는 2002년 10월부터 매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각종 KOSPI KOSDAQ 등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 외에도 고배당주, 거치주, 부동산, 외화 등 다양한 스타일의 ETF 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유명한 한국 ETF - 거래량 상위>
KODEX 200
TIGER 200
KODEX 200선물인버스2X
KODEX 단기채권
KODEX 레버리지
KODEX MSCI Korea TR
KODEX 삼성그룹
KODEX 200TR
TIGER MSCI Korea TR
KODEX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