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위로 문자, 조문 문자, 부고문자 총정리

2021. 8. 21. 22:13리뷰/생활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변 지인에게 안좋은 일이 생겼다고 문자나 연락을 받았을때 뭐라고 연락하면 좋을까 고민 많이들 하셨을 텐데요.

특히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욱 어려운 경조사 연락이라고 생각 됩니다. 받아본적도 많이 없고 보내본적도 없는.. 그래서 오늘은 장례식 위로 문구에 대해서 정리 해 보았습니다.

가까운 친구나 지인이 슬픈 일을 당했을때는 찾아가서 문상하고 위로를 건네고, 같이 슬픔을 나누는 것이 맞으나, 시국이 코로나 시국인만큼...가족장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정중히 조문을 사양한다는 문구가 알림 문자나 메일에 꼭 들어가 있는 것을 종종 보곤 합니다. 그럴 때는 고민하지 마시고 아래 내용중 마음에 드시는 것 하나 고르셔서 본인 스타일로 적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진심을 담아서요! 작은 문자 하나일지도 모르나 당사자들에게는 큰 위로가 됩니다.

<일반적인 장례식 위로 문자 - 방문 하지 못했을 경우>

1. 어떠한 말로도 위로가 될 수 없겠지만, 부친(모친)의 별세를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멀리서나마 위로의 말씀 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3. 뜻밖의 부고 소식에 슬픈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4. 장례식에 참석하여 뵙고 슬픔을 나누는 것이 도리이나, 부득이하게 조문하지 못한 것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5. 부친(모친)의 별세 소식으로 슬픈 심경을 숨길 길이 없습니다. 찾아뵙고 인사드리지 못하여 죄송하고,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6. 고인의 명복을 빌며, 부디 좋은곳으로 가셨기를 기원하겠습니다.
7. 큰 비보에 가족과 일가 친지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8.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OOO 배상
9. 부고 소식을 듣고 이렇게 연락드립니다. 상심이 크실 듯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10. 위로의 마음을 멀리서나마 이렇게 전하며, 직접 조문하지 못해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11.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주의사항!! - 종교 관련>

명복은 冥(어두울 명) + 福(복 복) 의 한자어로 흔히 불교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나 천주교식 장례식에서는 해당 문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독교 장례
   : 삼가 조의를 표하며 주님의 소망과 위로가 함꼐하기를 바랍니다.

   :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하길 두 손 모아 기도하겠습니다. 
   : 고인도, 남겨진 가족분들도 주님의 품 안에서 위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 하늘나라에서 슬픔과 고통이 없는 평안을 누리시길 기도합니다.
   : 고인께 하나님의 은혜가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 불교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인께서 극랑왕생 하시기를 바랍니다.

<조문 이후 위로 문자>

1. 조문 후 마음이 무거워 연락 드립니다. 오랜시간 함께하고 오지 못해 송구 스럽습니다. 다시 한 번 애도의 뜻을 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빈소를 방문했음에도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으나 장례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애도의 뜻을 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