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정속형 에어컨 구별 구분 비교 총정리!

2022. 7. 10. 21:10리뷰/생활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무더위가 찾아온 여름. 에어컨을 찾게되는 시기가 되었는데요. 에어컨이 없었던 예전에는 어떻게 살았을지 생각만해도 힘드네요. 에어컨은 정말 좋지만 한편으로 또 생각하게 되는 전기세! 그리고 어디선가 들려오는 정속형 인버터형에대한 조언들까지.. 오늘 한 번 인버터형/정속형 에어컨에대해 확실히 짚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인버터형이 정속형보다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이유는?>

보통 인버터형이 정속형보다 전기세가 더 적게 나온다고 알고들 계시는데요. 그 이유를 한 번 알아볼까요?

똑같은 25도로 에어컨을 설정해 놨을 경우에 인버터형은 25도에 다다랐을때 실외가가 멈추면서 온도에 따라 조절해가며 작동하는 방식이구요. 정속형은 실외기가 온도에 관계없이 계속 작동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외기 운영시간이 확연하게 차이나게 되겠죠.

그런 이유로 인버터 에어컨이 정속형보다 전기세가 더 적게 나온다고 말하는 겁니다.

즉 인버터형 에어컨을 쓰고 계시다면 에어컨 가동 후 낮은 온도로 온도를 급격히 낮춘 후 원하는 온도로 설정하여 오래 켜두시는게 더 전기세 절약에 좋습니다. 그만큼 실외기 가동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정속형을 쓰고 계시는분이라면 에어컨을 켜고 원하는 온도에 다다랐다면 에어컨을 껏다가 또 좀 더워지면 켜고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시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려면 냉방 후 차가운 기운이 밖으로 빠져나가면 안되겠죠. 커튼이나 틈새막기 등으로 보냉에 더 신경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인버터형 / 정속형 에어컨 구분방법>

1. 냉매 종류
  *인버터형 에어컨 냉매 : R-410A
  *정속형 에어컨 냉매 : R-22
  *제일 확실하게 구분 가능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실외기에 보면 '냉매명(냉매봉입량)' 등으로 표기되어 있으니 바로 확인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 에어컨에 실외기 모델명과 함꼐 붙어있는 "한국산업표준화법에 의한 표시" 나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 에서 냉방능력 또는 정격능력이 정격/(중간)/최소 로 세분화 되어 있으면 인버터 형입니다. 반대로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정속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생산년도
  * 국내에 인버터형 에어컨이 도입된건 2011년 이후이기 때문에 2011년 이후로 생산된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간혹가다 정속형이 있을 수 있지만 2015년 이후로 생산된 에어컨은 인버터라고 보시면 99% 확실합니다.

4.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5등급인 경우 정속형입니다.

 

<에어컨 효율 높이는 꿀팁>

1. 제습이나 냉방이나 똑같습니다. 제습은 습도기준으로 조절되고, 냉방은 온도기준으로 조절되는거라 냉방을 가동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2. 실외기 공간 확인하기!! 실외기가 실외기실이 따로 있어서 실내에 위치할수도 있는데요. 그럴경우에는 공기가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가동할 경우 화재 위험은 물론 열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에어컨 바람이 원하는 만큼 시원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실외기 주변에 공기 순환을 방해하는 물건이 적재되어 있다면 꼭 치워주세요!
그리고 한가지 추가로 효율을 높이기위해 실외기에 물을 뿌려도 되는데요. 조심하셔서 뿌리세요~

3. 인버터형은 처음에 세게 틀고 원하는 온도로 계속 틀어두기. 정속형은 보냉에 신경쓰기

4. 선풍기로 공기 순환 잘되게 하기

이 점 유의하셔서 모두 시원한 여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우리집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확인하러 가볼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