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탈출] 한국 미국 ETF 추천 한번에 정리하기

2021. 1. 15. 11:01재테크/주식

반응형

요즘 주식 대박 소식이 곳곳에서 들리면서 신규 유입 개미투자자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신규 유입 개미투자자들은 주식이 처음이기 때문에, 그나마 익숙한 코스피의 삼성, 현대차 같은 대형주에 투자하기 마련인데요. 그보다 더 쉽게 한국주식 또는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ETF 가 있습니다.

ETF(상장지수펀드) 는 Exchange Traded Fund 의 약자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주식 파생상품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점과, 펀드와는 다르게 팔고싶을때 아무때나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간단히 말해서 아무때나 팔고살수있는 펀드같은 느낌입니다. 

 

ETF 의 장점으로는,

1. 세부 종목을 고르는 수고를 덜수있다.
2.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팔수있으며, 각 종목을 사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3. ETF 만 구매하더라도 이 자체로 포트폴리오 구성의 효과가 있다.
4. 상품 구성이 다양해 투자자들의 선택 범위가 넓다.

ETF 의 단점으로는,

전체적으로 분산투자 되기 때문에, 한 주식에 집중했을때보다 기대 수익률은 낮을 수 있다.

 

최초의 ETF 는 미국의 S&P500 지수 펀드로 1993년 1월에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기 시작했으며, 국내에서는 2002년 10월부터 매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각종 KOSPI KOSDAQ 등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 외에도 고배당주, 거치주, 부동산, 외화 등 다양한 스타일의 ETF 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유명한 한국 ETF - 거래량 상위>

KODEX 200
TIGER 200
KODEX 200선물인버스2X
KODEX 단기채권
KODEX 레버리지
KODEX MSCI Korea TR
KODEX 삼성그룹
KODEX 200TR
TIGER MSCI Korea TR
KODEX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유명한 미국 ETF>

반응형